본문 바로가기
휴지통/북부 빅데이터 마케팅 전문가과정

1-2 마케팅 전략수립과 소비자행동의 이해 <환경 분석>

by JeoK 2022. 6. 19.

환경분석

  1. 거시적 환경분석 요소: 사회적(인구통계), 기술적, 경제적, 자연적, 정치적 환경
  2. 미시적 환경분석 요소(3C분석): 고객, 자사, 경쟁사 분석
  3. SWOT
  4. 전략적 요소: 시장 세분화/ 표적 세분시장 선정, 포지셔닝, 차별화, 비즈니스 모델/ 가치영역, 경쟁 요소 확인

거시적 환경분석

시장과 관련 있는 전반적인 정보 파악 위함

1. 사회적 환경: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, 새로운 트렌드 예측

2. 기술적 환경: 생활에 어떤 영향 미칠까?

3. 경제적 환경: 환율변동, 소비자들의 현재 소득 및 지풀, 소비 패턴 등

4. 생태적 환경: 소비자들의 관심과 관여도가 높아짐

5. 정치적 환경: 전쟁, 법률적 사항 등

미시적 환경분석

관심있는 시장 상항 정확이 파악 위함

  1. 고객분석: 소비자들의 잠재수요, 시장규모 분석- 구매자의 인구학적 특성, 라이프 스타일, 구매 시기, 장소, 동기
  2. 경쟁사 분석: 경쟁사의 생산능력, 판매능력 등 분석- 경쟁사 누구? 전략, 강약점
  3. 자사분석: 강약점 통해 경쟁우위 창출 목적- 시장점유율, 인적자원 질, 유통채널

고객분석- 고객행동 분석에서 파악해야 할 것

  1. Who are they?
  2. What do they buy?
  3. Where do they buy it?
  4. When do they buy it?
  5. How do they buy?
  6. Why do they select a particular product?

고객분석- 고객이 구매하기까지 정보처리과정

  1. 정보
  2. 노출: 의도노출/ 우연적노출

3. 주의: 이목 끄는 것이 중요

4. 지각: 자극을 조직화하고 전체적으로 의미 부여 과정

5. 태도: 호의 or 비호의적으로

단기기억

장기기억

6. 구매

미시적 환경분석

대부분의 구매결정은 개인수준x, 가족수준o

1. 구매결정자, 구매자, 사용자 구분하기

2. 상품과 라이프스타일 집단 사이 관계 있는지 분석

(사회적 안정에 큰 가치, 합리적인 소비, 최신 트렌드 지향, 소비욕구 낮음...)

3.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영향 미치는 요인

사회문화적 요인: 문화, 사회계층, 준거집단, 가족

개인적 요인: 연령 및 패밀리 라이프사이클, 라이프스타일, 소득과 직업

4. 3C분석

SWOT분석

(통제 ㄱㄴ)

  1. S: 기업 내부 요소에 가치 부여 (직원 지식, 기술력, 장비, 유통채널..)
  2. W: (전문성 부족, 한정된 자원, 기술력 부족, 낮은 인지도...)

(통제 ㄴㄴ)

3. O: 시장과 환경의 기회 (시장의 성장 가능성, 소비자 생활 습관의 변화, 새로운 문제 해결 방법, 기술...)

4. T: (정부규제, 경기불황, 비협조적인 언론, 효용성 떨어진 기술...)

→ SO WO ST WT 통해 효과적인 전략 대안 도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