환경분석
- 거시적 환경분석 요소: 사회적(인구통계), 기술적, 경제적, 자연적, 정치적 환경
- 미시적 환경분석 요소(3C분석): 고객, 자사, 경쟁사 분석
- SWOT
- 전략적 요소: 시장 세분화/ 표적 세분시장 선정, 포지셔닝, 차별화, 비즈니스 모델/ 가치영역, 경쟁 요소 확인
거시적 환경분석
시장과 관련 있는 전반적인 정보 파악 위함
1. 사회적 환경: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, 새로운 트렌드 예측
2. 기술적 환경: 생활에 어떤 영향 미칠까?
3. 경제적 환경: 환율변동, 소비자들의 현재 소득 및 지풀, 소비 패턴 등
4. 생태적 환경: 소비자들의 관심과 관여도가 높아짐
5. 정치적 환경: 전쟁, 법률적 사항 등
미시적 환경분석
관심있는 시장 상항 정확이 파악 위함
- 고객분석: 소비자들의 잠재수요, 시장규모 분석- 구매자의 인구학적 특성, 라이프 스타일, 구매 시기, 장소, 동기
- 경쟁사 분석: 경쟁사의 생산능력, 판매능력 등 분석- 경쟁사 누구? 전략, 강약점
- 자사분석: 강약점 통해 경쟁우위 창출 목적- 시장점유율, 인적자원 질, 유통채널
고객분석- 고객행동 분석에서 파악해야 할 것
- Who are they?
- What do they buy?
- Where do they buy it?
- When do they buy it?
- How do they buy?
- Why do they select a particular product?
고객분석- 고객이 구매하기까지 정보처리과정
- 정보
- 노출: 의도노출/ 우연적노출
3. 주의: 이목 끄는 것이 중요
4. 지각: 자극을 조직화하고 전체적으로 의미 부여 과정
5. 태도: 호의 or 비호의적으로
단기기억
장기기억
6. 구매
미시적 환경분석
대부분의 구매결정은 개인수준x, 가족수준o
1. 구매결정자, 구매자, 사용자 구분하기
2. 상품과 라이프스타일 집단 사이 관계 있는지 분석
(사회적 안정에 큰 가치, 합리적인 소비, 최신 트렌드 지향, 소비욕구 낮음...)
3.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영향 미치는 요인
사회문화적 요인: 문화, 사회계층, 준거집단, 가족
개인적 요인: 연령 및 패밀리 라이프사이클, 라이프스타일, 소득과 직업
4. 3C분석
SWOT분석
(통제 ㄱㄴ)
- S: 기업 내부 요소에 가치 부여 (직원 지식, 기술력, 장비, 유통채널..)
- W: (전문성 부족, 한정된 자원, 기술력 부족, 낮은 인지도...)
(통제 ㄴㄴ)
3. O: 시장과 환경의 기회 (시장의 성장 가능성, 소비자 생활 습관의 변화, 새로운 문제 해결 방법, 기술...)
4. T: (정부규제, 경기불황, 비협조적인 언론, 효용성 떨어진 기술...)
→ SO WO ST WT 통해 효과적인 전략 대안 도출
'휴지통 > 북부 빅데이터 마케팅 전문가과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회원 가입 완료 페이지 (0) | 2022.09.16 |
---|---|
회원가입 정보입력 페이지 (0) | 2022.09.16 |
1-2 마케팅 전략수립과 소비자행동의 이해 <소비자 행동의 이해> (0) | 2022.06.19 |
1-2. 마케팅 전략수립과 소비자행동의 이해 <마케팅 전략기획 프레임> (0) | 2022.06.19 |
1-1. 마케팅 개념과 전략에 대한 이해 <마케팅 개념과 전략> (0) | 2022.06.12 |